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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을 보관, 관리하는 생활편의 서비스, ‘마타주’
김근식 기자 | 승인 2019.02.26 18:47


“1~2인 소형가구 분들의 생활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가치이자 비전입니다”

주거 공간이 ‘나혼자 산다’로 변하고 있다.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혼자 사는 현대인을 위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주거 공간의 소형화이다.

통계청이 실시한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1인 가구의 수는 562만 명’이라고 한다. 전체 가구 중 28.6%를 차지하는 수치이다. 이는 1인 가구가 오늘날 가장 주된 가구 형태임을 나타낸다.

주된 가구 형태이지만 작은 면적이라는 한계에 부딪힌다. 모든 물건을 집에 보관할 수 없을 정도로 비좁은 것이다. 그렇다고 모든 물건을 집에 보관하며 비효율적으로 살아갈 수 없는 노릇이다.

수납공간에 대한 1인 가구의 고민을 해결할 스타트업이 등장했다. 바로 (주)마타컴퍼니이다. 마타컴퍼니는 1인 가구의 주거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물건을 보관,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6년 10월 서비스 런칭 후, 2030 여성들에게 사랑받으며 '서울시 공유기업 인증'을 받았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일까? 마타주를 만나 자세한 얘기를 나눠보자.


Q. 기업 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물건 보관 서비스 ‘마타주’를 제공하는 마타컴퍼니입니다.

마타주는 계절 옷, 패션 용품, 취미 용품 등 당장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대신 보관해드리는 생활 편의형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입니다.

앱으로 예약하면 요청하신 주소지로 방문해 물건을 픽업합니다. 이후 항온/항습/항균/보안 시스템을 갖춘 전문 센터에 보관하다가, 고객님께서 원하시는 시점에 다시 가져다 드리고 있습니다.

원룸, 오피스텔, 기숙사 등에 거주하며 부족한 공간을 넓게 쓰시고자 하는 1인가구 분들이 특히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마타주는 항온항습항균보안 시스템을 구축해 물건을 쾌적하고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Q. 물건 보관/관리 생활편의 서비스를 창업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대표님을 비롯한 마타주 직원들 대부분 1인 가구, 혹은 2인 가구입니다. 지금까지 적지 않은 세월을 살아오며 (^^;;) 이러한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걸 체감한 사람들이지요. 그저 직업이기 때문이 아닙니다. 자신에게도 꼭 필요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함께 모여 창업했습니다.


Q. 물건과 짐을 어떻게 보관하나요?

마타주가 보유한 전문 센터에 맡겨주신 물건들을 보관합니다.

항온/항습/항균/보안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님의 소중한 물건들을 쾌적하고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규격 보관함, 의류 전용 보관함, 규격 외 보관함 등 각 상품의 특징에 적합한 시설도 갖추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고객님의 옷과 섞이지 않도록 의류 전용 보관함에 의류별, 보관함별로 나눠서 포장보관하고 있습니다.

보관할 물건이 마타주 보관 센터에 도착하면 물건을 검수합니다. 사진을 촬영한 후, 각 보관함에 물건을 담는 절차를 진행합니다. 물건 사진을 고객님 앱에 업로드 해 어떤 물건을 맡기셨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보관 중인 물건 중 일부만 급하게 찾아야 할 경우를 대비해, 개별 찾기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른 고객의 옷과 섞이지 않도록 의류 전용 보관함에 의류별, 보관함별로 나눠서 포장보관하고 있다


Q. 주요 고객이 20~30대 여성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누구나 수납공간에 대해 한번쯤 고민하기 때문에 마타주는 누구에게나 필요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한두 평 더 넓은 집을 얻는 건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보관해 공간을 더 넓게 만드는 건 굉장히 쉬운 일입니다.

고객 중에서 20~30대 여성 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그 이유는 20~30대 여성들이 합리적이시기 때문이죠. 여유로운 공간의 쾌적함을 누리고 싶고, 계절 용품이나 취미 용품 등을 필요한 시점에만 집에 두며 사용하고 싶은 것이죠. 둘 다 포기할 수 없이 중요하니까요. 여름옷은 겨울에 잘 입지 않고, 온수매트와 난방 도구는 여름에 잘 사용하지 않잖아요. 모든 물건이 꼭 집에 다 있을 필요가 없다는 걸 아시는 거죠.

그 외에도 다양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직접 들고 왔다 갔다 하실 필요 없이 원하는 장소로 직접 물건을 배송해 드리는 온디맨드 서비스, 2분이면 쉽게 예약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어떤 물건을 보관하고 있고 보관 요청한 물건이 지금 어떤 상태인지 앱으로 확인 가능한 서비스, 서울시 공유 기업 인증을 받아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라는 점도 많은 이유들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Q. 물건 보관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고객님의 신뢰입니다! 약속한 시간에 맞춰 방문하는 신뢰, 소중한 물건을 안전하게 보관해 원하는 시점에 다시 가져다 드리는 신뢰입니다.

사실 내 물건을 집이 아닌 다른 곳에 맡긴다는 건 우리나라 국민에게 익숙하지 않잖아요. 믿고 맡겨 주시는 만큼 보답하고 싶습니다.

고객님의 신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인지, 한 번 이용한 분들이 다시 이용하는 비율이 무척 높습니다. 자랑스럽고, 감사하기도 한 부분이에요!

마타주는 세탁 서비스 리화이트와 제휴해 의류 보관 후 세탁까지 받아볼 수 있는 보관-세탁 연계 서비스를 출시했다


Q. 마타주가 추구하는 기업의 가치와 비전은 무엇인가요?

점점 작아지는 현대인의 주거 공간 문제를 가장 빠르고 현실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고 싶습니다. 1~2인 소형가구 분들의 생활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마타주의 가치이자 비전입니다.


Q. 2019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가 궁금합니다.

마타주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이, 더 많은 곳에서 더 쉽게 마타주를 만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2019년의 목표입니다.

물건 보관은 물론, 부가 서비스까지 확장해 더욱 편하게 마타주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차근차근 하나씩 공개할 예정입니다.

  

김근식 기자  nice3734@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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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근식 기자 nice3734@hanmail.net
IT-산업부-스타트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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